걷기 VS 달리기
어느쪽이 좋을까
예전에 호주 국립대학에서 여러가지 유산소 운동을 체중 감량 측면에서 비교 분석한적이 있는데 이때 결과는 어떤 방법보다 강하고 오래하는 유산소가 가장 좋다고 나왔다.
이번 미국 로렌스 버클리 국립 연구소에서 연구한 결과도 그리 다르지는 않은데
걷기가 감량을 위해서는 효과가 적지만 생각보다 건강을 위해서는 달리기 못지 않게 좋은 것으로 나타 났다.
연구팀 윌리엄슨 박사는 이번 연구의 핵심은 ‘걷기=달리기’가 아니라 ‘걷는 양과 속도 등을 늘려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빠르게 걸으면 고혈압·당뇨·고콜레스테롤·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걸으면 엔도르핀이 분비돼 기분이 좋아지고 집중력도 높아진다. 미국심장학회는 유방암·대장암·심장질환·당뇨병·골다공증·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걷기를 권장한 바 있다. 걷기 운동은 스쿼트 같은 근육 강화 운동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걷기로 운동 효과를 보려면 평소보다 속보로 걸어야 한다는 게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다.
매일 속보로 1시간 걸어야 효과를 볼수 있다.
[Reference] : flexmun, 「걷기와 달리기 어떤것이 좋을까? - 운동/해부학 - 마포구 공덕동 래미안헬스」 http://ptgym.co.kr/?mid=workout&document_srl=10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