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면역체계에 관한 관계 30년만에 뒤집혔다. / 아현동 헬스장 마포 공덕피티

by flexmun posted May 02,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30년만에 새로운 연구결과

"운동도 과하면 면역체계를 약화한다"가 아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동안은 격렬한 운동후 면역세포가 줄어든것을 보고 면역력이 떨어졌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없어진것이 아니라 운동후에는 운동부위나 감염이 쉬운 폐로 면역세포가 이동했기 때문이라고합니다.


실제로 독감에대한 면역반응이 더향상된것도 확인했다고합니다.


 영국 바스대학(University of Bath) 연구팀은 지난 수십 년 간 지구력 스포츠가 인간의 면역체계의 정상적인 활동을 억제해 감염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들을 분석한 결과 오히려 면역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바스대학 연구팀은 과거 많은 연구자들이 운동 이전보다 운동 이후 떨어진 면역세포 수치 때문에 면역활동이 억제된 것으로 해석했다며, 실제로는 세포가 사라지거나 파괴된 것이 아니라 운동으로 자극을 받거나 폐와 같은 평소 감염 위험이 높은 다른 부위로 이동했다는 강력한 증거들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다만, 운동이 면역체계에 직접적인 영항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쪽잠은 면역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늘부터 면역력 걱정하지말고 열심히 운동만 해야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Reference] : flexmun, 「격렬한 운동도 면역체계를 떨어뜨리지 않는다 - 영양/생리학 - 마포구 공덕동 래미안헬스」 http://ptgym.co.kr/?mid=nutrition&document_srl=1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