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에 대한 오해와 진실

by flexmun posted Jan 24,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글루텐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에 있는 단백질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문제없이 섭취할 수 있지만, 셀리악병을 가진 사람들은 글루텐을 섭취했을 때 몸에서 소장에 대한 자가면역 공격을 시작해 만성적 위장 문제로 이어진다. 즉, 복부팽창 가스 메스꺼움 구토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셀리악병은 일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고 체중 감소, 불임, 어린이 성장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할 수 있다.

1. ‘글루텐 민감성=셀리악병’은 아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비셀리악글루텐민감성 (NCGS)을 가진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위장 문제, 두통, 관절 통증, 인지 문제, 피로를 유발할 수 있지만 자가면역질환인 셀리악병과는 다르다.

2. 글루텐은 문제의 유일한 원인이 아닐 수 있다.

연구들에 따르면 글루텐프리 식단은 NCGS도 가진 듯 보이는, 과민성 장 증후군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해답이 되지 않는다. 반면, 흡수가 잘 되지 않는 탄수화물이 적은 저포드맵 식단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포드맵 식품이 줄어들 수 있기에 과민성 장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글루텐이 증상을 유발한다고 잘못 추정할 수 있다. 

3. 글루텐프리가 항상 더 건강한 것은 아니다.

글루텐프리 식단은 셀리악병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며, NCGS를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글루텐을 피할 이유가 없다. 

http://ptgym.co.kr/index.php?mid=nutrition&document_srl=33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