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주스 질산염 운동시 근력증가
영국 엑서터대와 미국국립보건원 연구팀은 10명의 건강한 지원자들에게 최대 강도의 다리 운동을 하도록 요청한 뒤 침 혈액 근육 소변 등에서 질산염의 분포를 추적했다. 이어 연구팀은 식이성 질산염이 신체 어느 부위에서 활동하는지와 작용 메커니즘을 파악하고자 했다.
질산염을 섭취하고 한 시간 뒤 참여자들은 사두근 수축 운동을 60회 실시했다. 사두근은 운동 기구를 통해 최대 강도로 무릎을 폈을 때 활성화되는 근육이다. 연구팀은 근육의 질산염 수치가 현저하게 증가한 것을 발견했다. 위약과 비교했을 때 운동 시 질산염 증가는 근육의 힘을 7% 더 높였다.
엑서터대 앤디 존스 교수(응용생리학)는 “이는 비트 주스에서 흔히 발견되는 식이성 질산염이 퍼포먼스 성과를 높이는 특성이 있는 걸 보여준다”면서 “새 연구는 식이 질산염이 인간의 근육 성능을 향상시키는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좋은 증거”라고 말했다.
미 국립보건원 바보라 피크노바 박사는 “근육의 질산염 수치는 운동 수행에 중요한데 이는 아마도 일산화질소의 원천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최초의 직접적 증거”라고 말했다.
http://ptgym.co.kr/index.php?mid=nutrition&document_srl=33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