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운동 vs 주말만 반짝운동

by flexmun posted Jul 21,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주말만 반짝운동해도 규칙적인 운동효과와 비슷하다.

바쁜 생활에 쫓겨 주말에 몰아서 운동하는 사람도 거의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과 거의 비슷한 심장병·뇌졸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연구팀은 약 9만명의 신체활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의 책임 저자인 패트릭 엘리노어 박사(순환기내과)는 “평소 눈코 뜰 새 없이 바빠 주말에 몰아서 하루 이틀 운동하는 ‘주말전사’도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훨씬 더 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거의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심혈관병(심장마비, 심부전, 심방세동, 뇌졸중 등)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연구 결과 비활동적인 신체활동자에 비해 ‘주말전사’는 심장마비(심근경색) 위험이 27%, 심부전 위험이 36%, 심방세동 위험이 19%, 뇌졸중 위험이 17%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활동적·규칙적인 신체활동자(심장마비 위험 35%, 심부전 위험 38%, 심방세동 위험 22%, 뇌졸중 위험 21%가 더 낮음)의 사례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위험 감소 효과다.

http://ptgym.co.kr/index.php?mid=workout&document_srl=33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