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할때 옆구리 통증

by flexmun posted Dec 10,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뛰거나 빨리 걸을 때 묘한 옆구리 통증, 왜 생기는 걸까요?

옆구리 통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복막이 자극을 받아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난다는 가설입니다. 우리 몸에는 위, 소장, 대장 등 각종 장기가 있습니다. 이 장기는 복막이라 불리는 얇은 막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물이 든 물풍선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물풍선을 마구 흔들면 풍선 안에 있는 물이 출렁입니다. 이때 물과 물풍선의 안쪽 면이 부딪히며 마찰이 생깁니다. 이 마찰이 바로 통증의 원인입니다. 운동을 하면 몸이 흔들리며 장기와 복막 사이에 마찰이 생겨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호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횡격막을 자극해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호흡량 증가설’은 운동을 하면 호흡량이 갑자기 많아져 횡격막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통증이 생긴다는 가설입니다. ‘위 팽창설’은 밥을 먹은 뒤 위가 부풀어 횡격막에 자극을 줘 통증으로 이어진다는 주장입니다.

운동 중 옆구리 통증을 겪은 경험이 있는 호주 성인 600명을 조사한 결과, 약 40%는 심호흡을 하면 통증이 빨리 사라질 수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http://ptgym.co.kr/index.php?mid=workout&document_srl=34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