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노화 이유 있었네”... 가장 부족한 이 영양소 때문에?
“여성들 너무 안 먹어”...61%만 비타민 A 섭취 기준 충족
영양소 섭취기준(100%) 대비 실제로 먹는 비율이 비타민 A가 가장 낮았다. 특히 여자는 61%에 불과했다. 남자는 58%였다. 칼슘 섭취 비율(남 68%, 여 61%)도 낮은 편이었다. 평소 식품을 통해 비타민 A를 먹는 사람들이 적기 때문으로 보인다.
눈 건강 돕는 필수 영양소... 몸 전체의 노화 늦춘다
비타민 A는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동물의 간, 우유, 달걀 노른자, 당근, 녹색잎 채소, 고구마 등에 많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돕는 필수 영양소다. 세포의 성장-분열에 관여하여 몸 전체의 노화를 늦추는 데 기여한다.
안구-피부 건조 심해지고 거칠어진다... 급노화 원인 제공
비 안구건조증으로 눈의 불편함이 지속된다. 정상적인 눈물샘과 점액을 분비하는 상피조직이 변해서 결막의 건조가 발생한다. 피부와 점막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지며 거칠어진다.
비타민 A 영양제 위험한 경우...임산부는 비타민 A 영양제 절대 금지
과다 투여할 경우 위험할 수 있다. 두통, 메스꺼움, 건조증, 비늘같이 벗겨지는 피부, 탈모, 설사 등 신경계 부작용이 있다. 특히 심각한 문제는 비타민 A를 많이 먹은 산모에게서 태어나는 아기의 선천성 기형이다. 또한 간이 나쁘거나 음주를 많이 하면 비타민 A의 독성이 생길 위험성이 더 크다.
http://ptgym.co.kr/index.php?mid=nutrition&document_srl=35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