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전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by flexmun posted Mar 2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운동전 먹으면 안좋은 음식

2.jpg

 


운동이나 연습, 경기를 하기 전에 뭘 먹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적절하지 않은 음식을 먹게 되면 계획했던 것을 망칠 수 있다. 건강·운동 정보 사이트 ‘스택액티브닷컴(stackactive.com)’이 운동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 6가지를 소개했다.

샐러드=다양한 채소와 과일로 만들어지는 샐러드는 건강식이다. 하지만 운동 전에는 좋은 선택이 아니다. 채소에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를 느리게 한다. 이에 따라 운동을 하는 동안 배를 부풀게 하고 가스를 차게 한다.

매운 소스나 양념=경기 전에 매운 음식을 먹은 운동선수들 중에는 속 쓰림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핫 소스나 매운 카레, 자극적이고 양념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운동 전에 피해야 한다”고 말한다.

튀긴 음식=튀긴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준다. 고지방 식품이어서 소화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운동 전에 이런 음식을 먹으면 짓누르는 느낌이 들고 동작이 둔해지기 쉽다. 또 지방은 위장과 식도 사이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해 운동 중에 속이 쓰리게 만들 수 있다.

캔디=당분을 한 입 먹고 축구 경기 등을 하면 힘이 부쩍 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하지만 당분은 인슐린 수치를 높인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대신 저장 모드가 된다. 또한 당분을 많이 섭취하면 운동 중 복통과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

크림이 많이 든 음식=크림이 많이 든 음식이나 소스는 배가 부풀어 오르게 하거나 속 쓰림 등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고 지방 음식은 몸을 처지게 하고 최적의 플레이를 펼치지 못하게 한다. 그 이유는 운동할 때는 혈액과 산소, 에너지가 근육을 위해 쓰여야 하는데 고 지방 음식을 소화시키는 데 쓰이기 때문이다.

버거=버거에 들어가는 살코기 패드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하지만 고지방이기도 하다. 지방은 소화되는데 몇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운동 전에 섭취하면 좋지 않다.

 

운동전 먹으면 좋은 음식

1.jpg

 

배가 고픈 채로 운동을 하러 헬스장이나 체육관에 간 적이 있는가. 운동을 강도 높게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운동 내내 뭔가 먹고 싶은 생각에 사로잡혀 운동을 망칠 수 있다. 운동을 할 때 몸에 적절하게 연료가 공급되지 않으면 혈당이 떨어지면서 초조하고 피로감이 들게 만든다.

운동 전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해야 운동의 질을 높이고 좋은 결과를 얻게 한다. 미국 인터넷 매체 치트시트닷컴이 단백질과 탄수화물, 건강에 좋은 지방이 조화를 이룬 운동 전에 먹으면 좋은 식품 6가지를 소개했다.

과일, 요구르트 스무디=아침에 운동을 한다면 과일, 요구르트 스무디야말로 아침식사와 스낵으로 모두 좋은 음식이다. 운동 전에 조금 먹고 남은 것은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좋다.

그리스 식 요구르트와 라즈베리 등의 과일, 무 지방 우유 등을 넣어서 만들면 된다. 이런 식품들에는 단백질, 프로바이오틱스, 섬유질을 풍부하지만 열량은 낮아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땅콩버터 토스트=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지만 운동 전에는 예외다. 복합과 단순 탄수화물이 모두 들어간 간식을 먹게 되면 운동 중에 에너지가 꾸준히 유지된다.

통밀로 만든 빵에 땅콩버터를 발라서 먹으면 좋은 스낵이 된다. 통곡물로 만든 빵에는 복합과 단순 탄수화물이 모두 들어있으며 땅콩버터는 단백질과 좋은 지방을 제공한다.

오트밀=귀리로 만든 죽과 같은 음식인 오트밀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탄수화물을 혈액 속에 천천히 방출시킨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렇게 되면 운동 중에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말린 과일=휴대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문가들은 말린 베리류나 살구, 파인애플을 섞어서 먹을 것을 추천한다. 과일에는 당분이 충분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말릴 때 설탕 등을 더 첨가해서는 안 된다.

사과, 견과류 버터=썬 사과에 견과류 버터를 얻어먹으면 좋은 스낵이 된다. 사과는 운동 전에 양질의 당분을 제공해 에너지를 분출시키고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도 공급한다. 견과류 버터는 에너지를 채우고 에너지 수준을 높인다.

바나나=고질의 복합 탄수화물이 들어있어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바나나에는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뿐 아니라 칼륨이 들어있어 운동 중 발생하는 근육 경련을 예방한다.

 

출처 코메디 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