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무산소운동 반반하자 / 애오개헬스 애오개피티

by flexmun posted Mar 19,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유산소 무산소운동을 반반하자

1. 무산소 운동(웨이트트레이닝)은  신체의 물질대사를 원만하게 하고 에너지를 저장하여 다시 생활에너지(생명현상유지, 운동 등)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에너지를 저장하는 창고를 크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고, 활성도를 높이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이런 여러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골격근인데 특히 하체근육이 대부분 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큰 근육군(하체, 등 가슴, 팔 등)을 2~3회/주 단련시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나이가 들어가면서 50세 전후가 되면 노화가 서서히 진행되고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매년 0.9~1% 비율로 근육량이 감소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노화요,근육감소증(Sarcopenia:sarco=muscle/근육, penia=disease/병)이라 하는데, 이런 과정이 진행되면 속도나 힘을 내는 빠르게 반응하는 근육(속근, 백근 이라고도 한다)의 감소율이 현저히 증가한다.

 

 

2. 유산소운동은 운동과정에 외부의 산소를 최대한 많이 끌어들여 대사에 이용하여 지방을 운동에너지로 변환시킨다.  혈관이 노화되어 굳어가거나 탄력이 떨어지면 에너지,산소의 전달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대사과정에서 발생한 노폐물을 분해하거나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효율이 떨어지며, 그에 비례하여 심신의 피로도도 증가한다. 따라서 이 전 과정을 원만하게 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3~4회, 40분~1시간 정도 달리기나 빨리 걷기 등을 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뇌경색,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장, 혈관계 질환(대사증후군), 과체중, 비만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