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양정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살을 빼려면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좋겠다. 최근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이른 활동 시간에 운동을 한 쥐의 지방대사가 가장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람으로 따지면 늦은 아침에 해당한다.

생물학적 과정은 세포의 일주기 리듬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하루 중 언제 운동을 하느냐가 신체에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웨덴 카롤린스카대와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진은 운동 시간이 지방 연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다. 이를 위해 하루 주기 중 두 차례, 사람에게 적용할 경우 늦은 아침 시간과 늦은 저녁 시간에 해당하는 시간대에 고강도 운동을 하게 한 후 쥐의 지방조직을 조사했다. 연구진은 지방대사에 대한 다양한 지표를 살펴보고, 운동 후 지방조직에서 어떤 유전자가 활성화되는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진은 늦은 아침에 해당하는 이른 활동기에 신체활동을 한 쥐의 경우 지방조직의 분해, 열발생(열 생산), 지방조직의 미토콘드리아에 관여하는 유전자 발현이 증가했음을 발견했다. 즉 대사율이 더 높다는 뜻이다. 이러한 효과는 이른 활동기에 운동을 한 쥐에게서만 관찰됐고, 음식 섭취와는 무관했다.

카롤린스카대 분자의학 및 외과, 생리학 및 약리학과 줄린 R. 지에라스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을 태우는 데 있어 늦은 아침 운동이 늦은 저녁 운동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시간은 신체의 에너지 균형과 운동의 건강상 이점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러한 결과가 사람에게도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과학저널 ‘PNAS’에 게재됐다.

 

원문보기

https://kormedi.com/1567774/%ed%95%98%eb%a3%a8-%ec%a4%91-%ec%82%b4%eb%b9%bc%eb%8a%94-%eb%8d%b0-%ea%b0%80%ec%9e%a5-%ec%a2%8b%ec%9d%80-%ec%9a%b4%eb%8f%99%ec%8b%9c%ea%b0%84%ec%9d%80/


  1. 대흥동 헬스 근육경련에 좋은 음식

  2. 염리동피티 올해 주목해야하는 슈퍼푸드 메밀

  3. 공덕역 피티 / 살이 잘빠지는 시간대가 있을까?

  4. 공덕피티 복부 팽만감 유발하는 음식

  5. 아현동피티 영양면에서 최고의 생선 5

  6. 공덕피티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료와 나쁜음료

  7. 공덕동헬스 제로콜라 살도 안찌고 좋은 걸까?

  8. 아현동헬스 암예방에 좋은 슈퍼푸드

  9. 대흥동헬스 노화예방에 물이 좋다.

  10. 공덕역헬스 운동후 비트주스가 근력증강에 좋다.

Board Pagination Prev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 121 Next
/ 1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