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운동정보

조회 수 373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미세먼지나 배기가스 등의 오염원에 폐가 노출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막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폐 속의 점액이나 자극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면 완화될 수 있다. 호흡기 건강은 우리 몸이 폐와 기도 내 점액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제거하느냐에 달려있다.

폐가 손상되어 있으면 제거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점액이 과도해지고 폐를 막는 원인이 된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가 소개한 폐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다.

△증기 요법

증기를 들이마시는 요법은 기도를 열고 폐가 점액을 배출하는 것을 돕는다. 폐가 안 좋은 사람들은 건조한 날씨에 증상이 심해진다. 이러한 날씨가 기도의 점막을 건조하게 하고 혈액이 흐르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반대로 공기가 따뜻하고 습해지면 기도와 폐 안에 있는 점액이 풀어지기 때문에 숨을 편하게 쉬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수증기를 들이마시는 증기 요법이 일시적으로 호흡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서도 증기 요법이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의 심장박동 수(심박수)와 호흡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아 장기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

△운동

대기환경이 좋은 곳에서 운동을 하면 심박수가 올라가 근육에 산소가 더 많이 공급되며 혈액 순환이 개선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수록 몸이 적응되어 근육은 산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이산화탄소를 적게 만들어낸다.

만성 폐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운동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여전히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단 만성폐쇄성폐질환, 낭포성섬유증, 천식 등이 있는 사람들은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점액 배출

체위 배액은 다양한 자세를 취해 폐에서 점액이 배출되는 것을 촉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호흡을 개선하고 폐 감염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세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이 있는 데 대표적으로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1대2 호흡을 몇 분간 반복하는 것이다. 누울 때는 엉덩이 아래에 베개를 놓아 가슴이 엉덩이보다 낮아지게 한다. 1대2 호흡법은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숨을 내쉴 때 날숨은 들숨보다 두 배 정도 길게 하는 것을 말한다.

△녹차 등 항염증 식품

기도에 염증이 생기면 숨쉬기가 어려워지고 가슴이 묵직하고 답답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때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면 염증이 완화돼 이러한 증상을 줄일 수 있다. 녹차가 대표적인 식품이다.

1000명이 넘는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두 잔 이상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폐 기능이 더 좋다는 결과가 나왔다. 녹차 외에 항산화 식품에는 강황, 녹색 잎채소, 체리, 블루베리, 올리브, 호두, 콩, 렌틸콩 등이 있다.

 

원문보기

https://kormedi.com/1583376/%ed%8f%90-%ea%b1%b4%ea%b0%95-%ea%b0%9c%ec%84%a0%ec%97%90-%eb%8f%84%ec%9b%80-%eb%90%98%eb%8a%94-%eb%b0%a9%eb%b2%95-4/


  1. 문관장 유투브 채널 바로가기

  2. 대흥동헬스 낮잠 30분이상 자면 살이 찐다.

  3. 용강동헬스 미시건대 연구결과 10분운동도 효과 있다.

  4. 도화동헬스 45이상은 다이어트 효과 남녀차이가 줄어든다.

  5. 염리동헬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대처법

  6. 아현동헬스 먹는 시간에 따라 대사가 달라진다.

  7. 공덕헬스 항상피곤감을 느끼는 뜻밖의 이유

  8. 용강동헬스 꿀꿀한 기분 12분걸으면 좋아진다.

  9. 아현동헬스 저녁운동이 고혈압에 좋다.

  10. 염리동헬스 미세먼지로 피곤한 폐 관리하기

  11. 도화동헬스 요요현상을 예측할수 있는 호르몬을 발견했다.

Board Pagination Prev 1 ...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102 Next
/ 10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