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운동정보

조회 수 445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뛰거나 빨리 걸을 때 한 번쯤 옆구리가 아픈 적이 있을 겁니다. 옆구리가 쭈욱 당기는 느낌이 들거나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죠. 이런 옆구리 통증은 밥을 먹고 달리면 더 잘 발생합니다. 묘한 옆구리 통증, 왜 생기는 걸까요?

옆구리 통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복막이 자극을 받아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난다는 가설입니다. 우리 몸에는 위, 소장, 대장 등 각종 장기가 있습니다. 이 장기는 복막이라 불리는 얇은 막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물이 든 물풍선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물풍선을 마구 흔들면 풍선 안에 있는 물이 출렁입니다. 이때 물과 물풍선의 안쪽 면이 부딪히며 마찰이 생깁니다. 이 마찰이 바로 통증의 원인입니다. 운동을 하면 몸이 흔들리며 장기와 복막 사이에 마찰이 생겨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식사 후 옆구리 통증이 유독 심한 이유도 이같은 맥락과 같습니다. 위와 장에 음식물이 들어가면 위가 팽창합니다. 이 상태는 마치 물풍선 안에 물이 많아진 상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장기의 부피가 커진 만큼 복막 등과 마찰하는 부위가 넓어 통증이 더 잘 나타나는 것입니다.

호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횡격막을 자극해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호흡량 증가설’은 운동을 하면 호흡량이 갑자기 많아져 횡격막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통증이 생긴다는 가설입니다. ‘위 팽창설’은 밥을 먹은 뒤 위가 부풀어 횡격막에 자극을 줘 통증으로 이어진다는 주장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옆구리 통증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편하게 앉아 심호흡을 하거나 통증이 생긴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 옆구리 통증을 겪은 경험이 있는 호주 성인 600명을 조사한 결과, 약 40%는 심호흡을 하면 통증이 빨리 사라질 수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어 통증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한다 31%,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22%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운동 효과를 위해 아픔을 참는 이들도 있을텐데요. 운동 중 아프다면 일단 멈추는 게 현명합니다. 몸을 무리하게 움직이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식후 바로 운동하지 말고 2~3시간이 지난 뒤 운동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 전 10분 정도 옆구리를 늘리는 스트레칭을 해 근육의 긴장을 푸는 것도 도움됩니다.

 

원문보기

https://kormedi.com/1643077/%eb%a7%8e%ea%b1%b4%eb%b6%80-%eb%9b%b8-%eb%95%8c%eb%a7%88%eb%8b%a4-%ec%98%86%ea%b5%ac%eb%a6%ac%ea%b0%80-%ec%bd%95%ec%bd%95-%ec%99%9c-%ea%b7%b8%eb%9f%b4%ea%b9%8c/


  1. 문관장 유투브 채널 바로가기

  2. 대흥동헬스 뛸때 옆구리가 아픈 이유

  3. [도화동헬스] 일주일에 몇번 운동을 해야하나

  4. 공덕동헬스 살을 빼고 싶다면 추울때 달리자

  5. 아현동헬스 다이어트에 성공할려면 이시간에 자는 것이 최고다

  6. 용강동헬스 겨울 추운 날씨에 대한 잘못된 상식

  7. 마포헬스 운동할때 실수하는 6가지

  8. 염리동헬스 뒤로 걷기의 다양한 운동효과

  9. 대흥동헬스 변비에 좋은 획기적인 자세

  10. 도화동헬스 운동이 최고의 진통제이다 통증이 있다면 운동해라

  11. 공덕동헬스 고혈압 당뇨가 있다면 운동시간을 바꾸는 것이 좋다.

Board Pagination Prev 1 ...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 106 Next
/ 10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