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운동정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JPG

 

 

운동은 체중 감량이나 근육의 양 증가를 뛰어넘는 놀라운 효능이 있다. 건강에 관한 거의 모든 측면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더 행복감을 느끼고, 피부가 좋아지고,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신체와 정신 건강상 이점은 물론 수명 연장을 돕는다. 건강에 변화를 얻기 위해 엄청난 운동량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성인을 위한 운동 지침에서는 매주 150~300분 정도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나 1주일에 75분 격렬한 신체 활동을 권한다.

이와 관련해 심지어 짧은 기간 한차례 운동하는 것만으로도 유전자가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연구팀에 따르면 근육 강화 유전자의 스위치가 켜져서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성인 남녀들이 20분 간 헬스 기구로 운동하게 한 뒤 운동 전과 후 근육에 있는 유전자의 변화 여부를 살폈다. 그 결과 운동 후 근육 세포에 있는 유전자들에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고 이들 유전자의 발현율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운동 덕분에 이들 유전자의 스위치가 켜진 것이다. 또한 실험실 접시 위에서 근육을 수축하게(운동했을 때처럼) 만들었을 때도 이와 유사한 변화가 DNA에 일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유전자 변화는 운동 직후에 시작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궁극적으로 근육의 힘과 지구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세포들의 프로그램을 바꾸게 된다. 연구팀의 줄린 지에라스 박사는 “우리의 근육은 우리의 행태에 맞춰 적응한다”면서 “근육은 쓰지 않으면 사라지게 되는데, 운동을 하면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서 근육을 새로 만들고 강화하게 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를 통해 운동은 유전자를 화학적으로 변화시키며 이는 신체가 달리기와 웨이트 트레이닝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Acute exercise remodels promoter methylation in human skeletal muscle)는 ≪세포 대사(Cell Metabolism)≫에 실렸다.

 

 

원문보기

https://kormedi.com/1677748/%ec%9a%b4%eb%8f%99%ec%9d%80-dna%eb%8f%84-%eb%b0%94%ea%be%bc%eb%8b%a4-%ea%b7%bc%eb%a0%a5-%ec%a7%80%ea%b5%ac%eb%a0%a5-%ea%b0%95%ed%99%94%ec%8b%9c%ec%bc%9c/


  1. 문관장 유투브 채널 바로가기

  2. 염리동피티 노화와 수면 그리고 음식과의 관계

  3. 대흥동피티 강한 운동한번만으로도 근육강화 유전자 바뀐다.

  4. 도화동피티 앉아 있을때 허리가 아프다면 이운동이 효과적이다.

  5. 공덕동피티 점점 늘어가는 위한 역류.... 다섯가지만 지키면 된다.

  6. 아현동피티 잠잘못자는 사람 어느정도 운동을 해야 좋을까?

  7. 용강동피티 봄부터 날씬한 여름을 준비해보자

  8. 마포피티 근력운동간에 얼굴과 머리부상이 증가한다.

  9. 염리동피티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중년여성 건강의 위험

  10. 대흥동피티 근육을 키우는 운동이 기억력도 키워준다.

  11. 도화동피티 근손실이 빨라지는 최악의 생활습관

Board Pagination Prev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103 Next
/ 103
위로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나눔고딕 사이트로 가기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