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운동정보

2.JPG

 

 

"벌써 2kg 급찐살 어쩌나"...2주 안에 '이 운동'하면 쏙 빠진다

설 연휴 과식으로 급격히 찐 살, 운동과 식단 관리 통해 빠르게 빼야

 

설 연휴에 기름지고 맛있는 명절 음식들을 맘껏 먹다보면 연휴가 끝날 무렵 훅 늘어난 체중을 마주할 수 있다. 하지만 희망은 있다. 이렇게 단기간에 찐 살은 아직 지방으로 바뀌기 전일 수 있으니 골든타임만 놓치지 않는다면 의외로 쉽게 감량할 수 있다.

근력운동과 공복 유산소, 글리코겐 소모에 효과적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체내 남은 포도당이 분해돼 글리코겐 형태로 간과 근육에 저장된다. 이후 1~2주의 시간이 흐르면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바뀌면서 체중 감량이 훨씬 어려워지게 된다.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바뀌면 체중 감량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지방 1kg이 글리코겐의 7배 정도의 열량 효율을 가지기 때문이다. 즉, 지방을 소비할 때 필요로 하는 칼로리가 글리코겐의 7배라는 것이다.

따라서 골든타임이 끝나기 전 운동과 식단을 병행해 빠른 체중 감량에 나서야 한다. 특히 글리코겐은 근육 수축시킬 때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므로 근력운동을 꼭 하는 것이 좋다.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등 전신을 사용하는 대근육 운동이 효과적이다.

또 글리코겐은 유산소 운동의 초기 연료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빠르게 걷기나 러닝, 사이클링, 계단 오르기 등을 같이 하면 더욱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간 글리코겐과 근육 글리코겐을 빠르게 소모할 수 있다.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과 수분 충분히 보충해야

식단을 통해 글리코겐을 줄이려면 체내 탄수화물 공급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을 50~100g 이하로 줄이고 대신 닭가슴살, 생선, 두부, 달걀 등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탄수화물도 아무거나 먹어서는 안 된다. 글리코겐은 탄수화물 섭취 후 인슐린 작용으로 저장되므로 귀리, 퀴노아, 현미 등 GI(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해야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식사 전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많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의할 점은 글리코겐은 물과 결합해 저장되기 때문에 글리코겐을 소모하면 몸이 저장한 수분도 빠져나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운동 후 물을 충분히 마셔야 탈수를 막을 수 있고 글리코겐 분해 과정에서 필요한 효소의 활동도 도울 수 있다.

 

원문보기

https://kormedi.com/1791003/


  1. 문관장 유투브 채널 바로가기

  2. 대흥동 피티 PT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일주일에 적어도 2시간 30분 이상은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

  3. 도화동 피티 PT 날씬한 사람들의 남다른 습관은?

  4. 공덕 피티 PT 잘못된 방법이나 무게 맞지 않는 기구로 운동하면 효과 안 나타나

  5. 아현동 피티 PT GLP-1 유사체 위고비 삭센다등 정말 시력 상실 유발할까?

  6. 용강동 피티 PT 당뇨, 고혈압 전 단계 “왜 이렇게 많아”...혈압-혈당 내리는 습관은?

  7. 마포 피티 PT 새로운 시도가 작심 3일을 넘어 습관이 되려면 얼마나 시간이 흘러야 할까.

  8. 염리동 피티 PT 설 연휴 과식으로 급격히 찐 살, 운동과 식단 관리 통해 빠르게 빼야

  9. 애오개 피티 PT 간헐적 단식이나 운동을 할 땐 혈당이 낮아진다. 이럴 땐 면역세포가 장에서 췌장으로 ‘긴급 이동’한 뒤 글루카곤을 만드는 세포를 자극해 혈당을 조절

  10. 대흥동 피티 PT 뼈건강을 위해서 하중 견디는 저항 운동 꾸준히 하고, 칼슘 등 각종 영양소 식품으로 섭취해야

  11. 도화동 피티 PT 위고비(Wegovy) 등 GLP-1 비만약 사용자들은 상당한 수준의 근육량 감소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06 Next
/ 10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