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력 세면 오래 사는 이유...쥐는 힘 기르는 방법은?
신체의 힘과 건강 사이에는 관련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물건을 쥐는 힘, 즉 악력을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두 가지 있다.
첫 번째 연구는 악력이 약한 노인은 사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네덜란드 라이덴대 노인학과 연구결과 측정 기간 동안 쥐는 힘이 크게 줄어들거나, 악력이 가장 낮은 축에 속했던 노인들은 사망률이 현저히 높았고 각종 장애나 합병증 발생률도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악력이 셀수록 수명이 길다는 연구다. 캐나다 맥마스터대 연구팀은 17개국에 거주하는 14만 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악력계를 이용한 악력 테스트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손으로 쥐는 힘이 센 사람일수록 조기 사망과 연관이 있는 심장 마비, 뇌졸중 등의 위험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장 질환에서 이와 같은 경향은 더욱 두드러졌다.
그렇다면 악력이 세면 왜 건강 상태가 좋은 걸까. 악력이 센 사람들은 대체로 전체적인 근육의 세기 역시 센 경향이 있다. 악력이 센 사람들의 생활 습관을 확인해보니 이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짧고, 몸을 많이 움직이는 생활을 한다.
악력 향상시키는 방법은?
노 젓기나 등반이 악력을 비롯한 전반적인 신체 근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운동을 할 여건이 안 된다면 집 근처 운동장에서 철봉 매달리기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테니스공이나 손안에 들어오는 작은 고무공을 자주 쥐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을 쥐었다가 펴기를 반복하면 된다.
http://ptgym.co.kr/index.php?mid=workout&document_srl=36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