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와 검지 사이 삼각형 부위를 꾹꾹 눌렀더니...스트레스 두통이 싹~
마사지 잘 하면 스트레스 풀고, 면역 체계 활성화시키고, 혈압도 낮춰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발생한다. 직장 문제, 인간관계, 사회적인 압박, 가족 문제 등 다양한 요소들이 우리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
이런 스트레스를 오랜 기간 계속 받다보면 우리 신체는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호르몬의 습격을 받게 된다. 이렇게 되면 두통, 월경통, 잇몸 출혈, 피부 가려움증,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기도 한다.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는 게 좋을까. 보통 TV시청, 비디오게임, 낮잠, 운동, 마사지 등이 꼽힌다. 전문가들은 “이중에서도 마사지는 다른 어떤 스트레스 관리법보다도 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이라며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켜주는 동시에 혈압을 낮춰주고 몸의 독소를 내보내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 등의 자료를 토대로 쉽게 할 수 있는 부위 별 스트레스 해소 마사지법을 알아봤다.
엄지와 검지 사이=스트레스로 두통이 올 때에는 엄지와 검지 사이 삼각형을 이루는 살 부위를 압박해준다. 반대편 손 엄지와 검지로 이 부위를 꼭 짜듯이 10~20초 동안 두통이 완화될 때까지 눌러준다. 반대편도 동일하게 하면 된다.
머리 뒷부분=머리 아랫부분을 자극하는 것은 두통을 완화시키는 또 다른 방법. 목뼈를 중심으로 머리 뒤편 두개골 바로 아랫부분 양쪽을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눌러준 뒤 10까지 센다.
목과 어깨=오랜 시간 컴퓨터 앞에서 타자를 치다 보면 목과 어깨에 긴장이 쌓이게 마련이다. 어깨를 최대한 많이, 귀까지 움츠려 올린 뒤 5초 버티고 다시 최대한 많이 낮추고 5초 버티는 동작을 반복한다. 어깨 근육의 긴장을 푸는 데 좋다.
귓불=귓불을 자극하면 두통이 완화되면서 신체가 안정을 찾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양 쪽 엄지, 집게손가락으로 귓불을 쥐어짜듯 움켜쥔 뒤 아랫방향으로 아프지 않을 정도로 힘껏 당긴다. 20초 동안 실시하면서 코를 통해 천천히 복식호흡하면 안정 효과가 더 강화된다.
골프공으로 발 마사지=신발을 벗고 발밑에 골프공을 두고 골고루 굴려준다. 발에는 온갖 신경이 몰려 있어 5분 정도 하면 긴장이 풀리고 몸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
목=양쪽 반대편 손을 이용해 머리를 왼쪽과 오른쪽 방향으로 최대한 떨군 뒤 각각 10까지 센다. 목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좋다.
<자주 묻는 질문>
Q1. 스트레스 해소 마사지란 무엇인가요?
A1. 스트레스 해소 마사지는 긴장된 근육을 풀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심리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마사지입니다.
Q2. 마사지를 받을 때 아픈 부위가 더 아플 수도 있나요?
A2. 네, 근육이 많이 뭉친 경우 첫 시술 시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이는 근육이 이완되면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너무 아플 경우 강도를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Q3. 얼마나 자주 받는 게 좋나요?
A3. 일반적인 경우에는 주 1회 또는 2주 1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주 2회까지도 추천됩니다.
원문보기
https://kormedi.com/2753416/